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근로계약서 쓰는 기생충 스태프들… 우리도 그들처럼 1 하고 싶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19. 01:13

    https://www.seoul.co.kr/새롭게sView.php?id=202002일3002005_wlog_sub=svt_006


    근로계약서 쓰는 기생충 스태프들 우리도 그들처럼 하나 하고 싶어요.입력:2020-02-하나2하나8:20→수정:2020-02-하나2하나8:29방송인력의 열악한 노동환경


    >


    >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스태프들이 장면을 촬영하고 있다.#1.20=8년 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한 영화 촬영장선희 기자 。 제작진은 아역배우가 마당에서 뛰어다니는 모습을 찍는 대신 배경만 촬영했다. 아역배우의 모습은 별개로 찍어 과인서 컴퓨터그래픽(CG)으로 맞추기로 한 것이었다. 서울의 한낮 온도가 39.6도까지 오른 상황에서 아역배우들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어린이를 위해 거의 매일 생선과자의 제작비는 감이 있기로 했다. 해당 촬영 현장에서는 스토리단 직원들까지 전체적으로 근로계약서를 자주 작성하고 계약서대로 주 52시를 준수했다. 영화 기생충 얘기다.#2. 지난 4하나 청주방송에서 하나, 4년간 온 힘을 다한 이재학(38) PD가 목숨을 끊었다. 과인 부족과 동료 인건비 인상을 요구하며 201년 4월 해고된 뒤 복직을 요구하는 하나심 소송에서 패한 2주째 날이었다. 프리랜서 PD였던 그는 정규직보다 정규직처럼 하나로 묶었다. 과도한 업무량 때문에 회사에서 잠자는 일이 다반사였다. 하지만 근로계약서조차 쓰지 못했다. 20하나7~20하나8년 매주 목요일 하나 가끔 방영되는 '아름다운 충청북도' 책입니다. 프로듀서였던 그의 월급은 하나에 60만 원이었다.


    >


    >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스태프들이 세트를 짜고 있다.영화계 노동환경 개선 방송계의 답보상태=영화계의 근로여건은 상대적으로 나빠지지 않았지만 방송계의 근로조건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영상이라는 공통분모가 있지만 노동환경의 차이는 극명하다는 신성이 나쁘지 않다.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4관왕에 오른 이틀 뒤 12하나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는 국회 정론관에서 이 PD의 안타까운 심정을 전하며 열악한 처지에 놓인 방송노동환경을 개선해 달라고 호소했다.방송 인력의 노동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은 수치로도 증명된다. 특히 근로조건을 명시하는 단지 계약서조차 작성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계약서가 없다는 것은 근로자로서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과 같다. 계약기간과 근로시간, 임금(추가수당 포함), 휴가, 4대 보험 가입 등에 대한 이야기가 다소 담겨 있다. 대한콘텐츠진흥원의 2019년 방송제작 근로환경 실태연구에 따르면 계약서를 작성한 방송근로자 비율은 10명 중 4명(38.6%)에 못 미친다. 평균 근로시간은 주당 58.5시간에 달했지만 세후 월평균 소득은 267만 원이었다. 또 10명 중 1명 이상(12.4%), 제작계약 기간 중 해고됐다. '2018년 영화 인력의 근로실태 연구'를 보면 단순히 계약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 인력의 비율은 74.8%였다.


    >


    >


    방송노동자 보통계약서 작성 39 Percent에 그쳤고 희망연대 노조 방송진 지부장은 영화계의 경우 영화진흥위원회 주도로 제작 환경을 점차 개선해 나갔으나 방송계의 경우 문화관광부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부처별로 권한이 분산돼 있어 어느 방송사도 정부 지침을 따르지 않고 있다며 방송사가 인력도 근로자라는 점을 인정해야 하지만 누구도 기존 연습에서 오는 이익을 내지 않으려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이성원 기자 co.kr [출처: 서울신문에서 공급하는 기사입니다] https://www.seoul.co.kr/ 새롭개s/새롭개sView.phphp?id=202002하나3002005_wlog_sub=svt_006_csidxa8cc4702f5738a2948704377c325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