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과학] + [5미술] 태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4. 14:52

    과학:2. 태양계와 다른 미술:2.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5학년 과학 2단원'태양계와 별'의 마지막 차 시에 '태양계의 큐레이터'라는 차 등이 있습니다. 크기가 다른 스티롤볼을 꽃철사에 꽂아 나쁘지않은 막대기를 가운데 동그랗게 이어서 만든다 '태양계 모빌' 만들기 활동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과학일때, 가끔 이것을 하려고 하면, 첫 번째 시도를 하게 되는 것이 너희 아쉽기도 하고 만드는 활동 자체는 미술에 가깝기도 하고, '미술+과학'으로 교과간 재구성을 해봤습니다.


    마침 미술 2단원은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를 배울 때였지만, 이 전에 다시 조형 요소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조형 원리를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형태가 반복되는 태양계 속 행성에서 어느 조형원리를 찾을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항성(fixed star, 항성): 스스로 빛을 내는 별,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공간 스포츠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천체상에 보이는 모든 항성의 상대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고, 움직이지 않는다는 개념으로 중학교 과학 차원에서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행성(planet, 행성)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항성의 주위를 도는 별을. 우리 눈에 반짝이면서 시기에 따라 별의 위치가 달라 보이는 별은 행성인데, 태양빛을 반사해 우리 눈에 보인다.


    위성(natural satellite, 위성) 행성의 인력에 의해 그 주위를 도는 천체 태양계에서는 수성과 금성을 제외한 모든 행성이 위성을 가지고 있었고 지구의 위성은 "달"이었다.


    혜성(comet , 혜성) : 태양, 행성 등 질량이 큰 별의 주변에서 타원(또는 포물선 형태의) 궤도에 도는 천체에서 크기가 상당히 작다.


    https://www.youtube.com/watch?v=b4LzhlDcB-U&list=PLKYKJiTxvAybHt__Ol-Goebxxh9kLMsnU




    https://www.youtube.com/watch?v=일 tcCKVKS92k


    태양계 행성의 크기와 거리를 보여주는 동영상은 유투브에 꽤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 제1 좋은 것을 골라서 틀어 주면 교과서에 소개된 태양계 간의 상대적 거리를 tv화면을 올려슴니다. 칠판에 직접 행성의 사이즈나 거리를 실제 비례에 맞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방금 물감을 이용해 스티로폼을 색칠하는 것이다. 이 때 주의하는 것은 스티롤볼의 크기에 차이가 있으므로 각 스티롤에 해당하는 행성의 외모를 표현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



    원래는 모빌 형식으로 하려고 했지만, 그렇지 않고 태양에서 가까운 먼 행성의 순서를 제대로 배우도록, 그리고 각 거리를 쉽게 비교하기 위해 모빌 방식 대신 수수깡으로 고정하기로 했습니다.


    >


    >



    >



    위 활동처럼 표현하기에는 뭔가 거리를 표현하기가 아쉬운 것 같아서 한 집만 교실 창가에 모빌처럼 매달아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때때로 부족에서 조형원리에 대해 알아보지 못했습니다.2)미술보다 과학에 가까운 재구성 한다. 미술 요소를 더 개입시키는 방법이 필요함과 쵸소움에는 여러 형태로 배치하고 내 안에는 태양계의 위치를 소개하고 배치하고 보는 것-구가 되풀이하면서도 크기의 '변이'을 통해서 역시는 철사를 연결한 방식으로 '율동'감 느껴지도록 3)어쨌든 과학 가끔 하나 때에 북로를 벌었습니다 소리. 이것으로 하나단원평가 및 재평가 가끔 벌게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